인테리어와 조명은 공간을 디자인할 때, 원하는 분위기와 기능성을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공간의 실내 디자인은 색상과 재료의 선택에서부터 가구와 액세서리의 배치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아우릅니다. 그것은 미적으로 즐겁고, 편안하고, 기능적인 환경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조명은 공간을 완전히 변화시킬 수 있는 인테리어의 또 다른 중요한 측면입니다. 적절한 조명은 방의 분위기를 개선하고, 특정 기능을 강조하며, 다양한 활동을 위한 적절한 조명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분위기와 생산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어떤 공간 디자인에서도 중요한 고려 사항이 됩니다.
실내 및 조명 디자인은 조화롭고 매력적인 환경을 조성하여 미적 요구와 실용적 요구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주거용, 상업용 또는 사무실용 공간을 만드는 경우 실내 디자인과 조명 디자인을 모두 고려해 보십시오. 다른 하나 없이는 하나를 가질 수 없습니다.
조명
조명의 핵심역할에는 여러분의 기억속에서 인상깊게 각인된 인테리어 공간을 떠올릴 때, 즉각적으로 떠올리게 되는 장소입니다. 그 디자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조명이라는 점에서 인공조명의 가능성은 매우 높습니다. 아늑하고 편안한 레스토랑에서 인공조명은 디자인의 특성과 공간의 특성을 더욱 잘 살려줍니다.
단순한 표면과 색채는 빛을 가장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선택합니다. 벽체는 따뜻한 느낌의 버터 빛의 옐로를 띌 것입니다. 거울과 다른 반사 표면들은 공간을 둘러싸는 양초와 부드러운 조명의 초점을 강조하는 빛을 보여주는데 활용됩니다.
분위기를 만들어 내는 조명 디자인은 조명 디자인에 대한 일관적이지 않은 접근 방식에 기초합니다. 조명 디자인은 단지 특별한 조도와 빛의 배치를 찾기 위한 방식입니다. 이런 종류의 완벽하다고 할 수 있는 만능의 조명은 유연한 오피스 공간에나 적합할 것입니다. 그러나 거의 모든 인간적인 행위들을 위한 인상적인 조명 계획은 사실 불가능합니다.
공간에 의도된 적절한 작업을 이해하는 것은 디자이너가 조명 전략을 계획하는데 있어 중요한 배경이 됩니다. 그러한 이해를 통해 조명계획은 공간 디자인의 기능과 영감을 통합할 수 있게 됩니다.
조명의 유형
조명의 유형에는 일반적으로 일반 주변조명, 강조조명, 초점조명, 작업조명으로 구분됩니다. 인공조명은 조명이 수행하는 기능에 따라서 설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일반조명은 공간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목적의 조명입니다. 이상적으로 일반조명의 광원은 개별적으로 조절하고 하루 중 시간별로 혹은 자연채광이 가능한 정도에 따라서 광량을 조절할 수 있는 다양한 고정조명으로부터 얻게 됩니다.
강조조명은 스팟라이트로 작용하여 특별한 예술작품, 건축 디테일 혹은 가구의 부분을 밝히는 데 사용됩니다. 강조조명은 일반적으로 낮은 전압의 고정조명을 사용하며 작동법에 따라서 특정한 오브제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눈부심을 방지하기 위하여 광원은 30도 각으로 제한하여 오브제를 조명합니다.
일반조명, 강조조명의 광원과는 달리 촛대, 벽체 스콘, 램프 등은 시선을 끌어 당깁니다. 이런 발광체는 공간에서 초점의 역할을 합니다. 사실, 종종 초점 광원으로 언급됩니다. 대부분의 성공적인 조명 디자인 방식은 일반 조명과 초정 광원과 균형을 이루는 것이 중요합니다.
작업조명은 특별한 행위를 위하여 빛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인 오피스 공간에서 조도는 그리드화된 매립형광등으로부터 균일하게 분산됩니다. 그러나 대체로 각각의 작업대에서 작업조명을 제공하게 됩니다. 서로 다른 업무는 각각 다른 조도를 요구합니다.
각각의 다른 조도는 일반적인 기준에 따라 정해져 있습니다. 조도는 종종 조도 단위인 피트촉광으로 제시됩니다. 이것은 얼마나 많은 개수의 양초가 1 foot 거리에서 대상 표면에 빛을 투사 하는가를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또한 미터를 기준으로 측정하는 것은 룩스라고 합니다.
조명 일반원리
조명 일반원리는 표면에 나타나는 광속의 양으로 광량을 측정합니다. 흔히 조도로 부릅니다. 다르게는 풋캔들(피트촉광)로도 부릅니다. 스퀘어풋의 조도를 의미합니다. 혹은 스퀘어미터의 조도, 룩스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인공조명 광원은 램프라고 합니다. 램프는 주로 와트로 구별하며 이것은 빛의 발광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와트는 특별한 광원의 에너지 소모량입니다. 그러므로 백열전구와 형광등은 매우 다른 범위의 와트 단위에 걸쳐 사용되더라도 풋캔들 혹은 룩스 단위의 동일한 광량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60와트의 백열등은 15와트의 형광등과 동일한 광량을 가집니다.
단일한 광원으로부터 발생하는 빛은 직사 태양광과 마찬가지로 광원이 제공하는 밝은 빛의 영역 주변에 어두운 그림자 부분을 형성합니다. 점 광원은 표면에 반사와 눈부신을 유발하고 부차적인 특성으로 하이라이트를 가져옴으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구름이 많은 날과 같이 산란광은 빛을 일정하게 분산시키며 그림자를 만들만큼 강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일정한 빛의 분산은 작업자의 눈에 편하기 때문에 작업 공간에 매우 유리합니다. 그러나 한편으로 이러한 조명은 다소간 침침하게 생기가 없게 보일 수 있습니다.
형태가 일정하지 않거나 램프 혹은 위치를 잘못 잡은 고정 램프는 노출된 램프와 마찬가지로 현휘(어둠에 적응한 상태에서 밝은 광선이 들어왔을 때 생기는 눈의 불쾌감이나 시력 저하 상태)라고 부르는 지나치게 강한 빛을 광원으로부터 유발합니다. 현휘는 측정할 수 없지만 쉽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현휘는 시각을 손상시키며 시각적 불편함을 발생시킵니다.
눈은 현휘의 고통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찡그리고 감게 됩니다. 광막반사는 또 다른 유형의 현휘로서 유리 등의 광택 표면에 반사를 일으키는 광원으로 생겨납니다. 잘 고려된 조명의 분산과 위치 설정은 현휘를 감소시키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램프의 유형
램프의 유형은 다양해서 취향에 맞게 사용가능합니다. 각각은 특별한 색광의 표현, 크기, 에너지 소비, 수명을 갖고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램프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복잡한 일입니다. 램프를 정확하게 사용하기 위하여 디자이너는 램프의 상관 색온도와 연색평가지수는 물론 램프의 효율 등급(1=낮음/저효율, 5=높음/고효율)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새로운 조명 기술
새로운 조명 기술에서 광섬유와 LED 조명 기술은 빠르게 발전해서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런 기술은 디자이너에게 당장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두 가지 조명 방식은 형광등보다도 에너지 효율이 뛰어나지만 비용적인 측면에서는 매우 고가입니다. 소비 시장이 에너지 효율성에 주목하면서 디자이너 역시 이러한 기술들의 장점을 사용하고 점점 더 많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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