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에서 텍스처의 사용은 공간에서의 균형과 범위의 통합이 잘 고려된 색채 계획처럼 공간 특성을 결정하는 것과 같습니다. 텍스처를 분리해서 생각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공간의 주된 표면을 디자인하는 데 있어 통합된 개념의 일부분으로서 텍스처를 색채와 결합된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텍스처로 작업하기 위해서, 디자이너는 섬유, 석재, 금속, 유리, 목재와 도색에 의한, 재료에 의한 표면의 구성과 그에 따라 생성되는 그림자와 반사를 이해해야만 합니다. 모든 효과들은 어떻게 표면이 빛을 받아들이는가와 관계가 깊습니다. 그러므로 디자인 개념을 텍스처로 종합하는 것은 나아가 재료를 선택하고 조명을 디자인하는 것의 조화가 중요합니다.
재료의 텍스처
재료의 텍스처는 기본적으로 두 가지 유형의 텍스처가 있습니다. 시각적인 것과 촉각적인 것입니다. 시각적 텍스처를 갖는 재료는 목재, 석재이며, 그 텍스처는 주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표면질감 그리고 재료자체의 문양입니다.
촉각적 텍스처는 수공계 혹은 기계공작에 의한 조직과 카페트도 포함됩니다. 이런 텍스처들은 텍스처를 인접하여 서로 대조적으로 사용함으로써 효과적으로 표현이 됩니다. 부드러운 텍스처와 대조되는 거친 텍스처, 투명한 재료와 인접한 불투명한 재료, 반사되는 표면과 인접한 무광택 표현은 디자이너가 마감에 사용할 수 있는 중요한 전략이 됩니다.
텍스처와 색채
텍스처와 색채는 빛에 대한 반대 작용으로서 색채, 재료, 텍스처의 상호작용은 모두 인테리어 환경에 특성을 부여합니다. 더 특별하게 색채의 가치는 어떻게 재료가 그 시각적 혹은 촉각적인 특성을 갖는가에 영향을 줍니다.
백색, 중립색, 어두운 색, 기본적인 세 가지 색채의 계열은 디자인 개념은 유지하면서 텍스처의 역할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합니다.
백색 계열
백색 계열과 함께 재료의 텍스처가 가진 차이에 의하여 생성되는 그림자는 더욱 강력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결과적으로 백색 계열을 쓰는 전략은 중요한 디자인 개념으로 텍스처를 중시합니다. 백색 계열은 표면과 텍스처에 대조적 특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매우 풍부한 자연적인 빛을 받아들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창의 셔터가 가진 그림자는 마감면의 풍부함에 부과되는 새로운 표면으로서 강력한 패턴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백색 계열은 또한 리넨 그리고 사이잘 카페트와 같은 재료에 자연적인 텍스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흑단 마루 혹은 래커칠 표면과 같은 어두운 색조를 갖는 요소들과 연계하여 사용할 경우, 백색 계열은 신선하기도 하고 대담하게 표현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전략은 세심한 유지 점검이 필요하며, 많은 클라이언트에게 실용적인 선택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중립색 계열
중립색 계열은 디자인적 입장에서 보자면 큰 위헙이 없는 편입니다. 클라이언트로부터 동의를 얻을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기도 합니다. 다른 시각에서는 세련된 계획을 표현하기에는 가장 어려운 전략이기도 합니다.
중립색 계열은 특정한 시대 분위기와 연관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시대에 뒤떨어지거나 하는 일은 잘 없습니다. 다른 한편으로 이런 접근은 재료와 지료 텍스처의 풍부한 다양성을 얻지 못한다면, 평범한 분위기가 될 위험이 있습니다.
중립색 계열은 쉽게 다양한 천연 재료와도 어울립니다. 나무, 코르크, 석재와 같이 시각적인 텍스처와 촉각적 텍스처가 균형을 이룹니다. 강조색을 중립색 계열에 구성할 경우, 전체적인 구성에 균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작은 면적으로 적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립색 계열은 여린 크림색에서 쿨 그레이 색조에 이르기까지 색채의 폭넓은 스펙트럼을 모두 담을 수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범위의 색조는 적절한 천연 재료, 목재, 석재, 철재 등과 조심스럽게 매치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여린 색조의 작업은 오크나 애니그레 같이 중간 톤의 목재와 잘 어울립니다. 그리고 석회암, 트래버틴과 같은 따뜻한 느낌의 석재, 황동과 청동 같은 따뜻한 느낌의 메탈과도 잘 어울립니다.
쿨 그레이 톤의 작업은 월넛이나 에보니와 같은 어두운 색조의 목재, 아라베스카토 클라시코 혹은 타소스 대리석과 같은 밝은 느낌의 석재, 그리고 스태인리스 스틸과 크롬과 같은 차가운 메탈과도 잘 어울립니다.
어두운 색 계열
어두운 색 계열은 일반적으로 더 어두운 색일수록 밝은 색 계열보다 더 텍스처의 강조가 필요합니다. 이유는, 그림자와 명암을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어두운 색 계열은 텍스처의 강조를 위해서 재료를 단순화하여 사용하기보다는 재료의 반사에 더 의존하게 합니다.
고려할 수 있는 어떠한 반사 재료들은 검은 화강암과 검정 래커칠 마감과 같은 광택 표현이 있습니다. 어두운 색의 재료들은 밝은 색채로 강조된 벽 표현에 함께 사용하여야 합니다. 그래서 공간이 지나치게 억압적이거나 우울한 분위기가 되지 않도록 디자인합니다.
텍스처와 조명
텍스처와 조명의 연계에서 일반적으로 인공조명과 자연조명은 모두 텍스처의 시각적인 특성에 영향을 줍니다. 공간을 가로지르는 그림자는 시각적인 흥미를 불러일으킵니다. 반면 반사되는 표면은 전체 구성에 깊이를 더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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