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공간의 비례는 예술과 디자인을 공부하는 데 있어 형태의 근본적인 특성 중 하나로 중요합니다. 폭과 길이의 상대적인 비례입니다.
중요하게도 형태의 비례가 가진 특성은 그 자체로 치수와 연관된 것은 아닙니다. 디자이너들이 형태의 비례를 이야기할 때, 사각형의 폭과 길이의 상대적인 크기를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또한 타원 형태, 혹은 복잡하고 부정형적인 형태의 비례에 관하여 언급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땅콩 모양을 한 수영장의 비례와 같이 대부분은 전형적으로 일련의 연관된 요소들에 관하여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비례를 고려하곤 합니다. 디자이너는 내부 입면을 디자인하는 경우, 창문들 자체의 비례는 물론 창문들 사이의 비례 그리고 창문의 비례는 더욱 복잡한 비례관계로 이해해야 합니다. 비례는 일반적으로 드로잉과 채색 혹은 평면과 입면을 구성함에 있어서 2차원적인 요소로 여겨집니다.
비례의 영향
서로 다른 형태의 공간
인테리어 디자인에 있어서 오브제 혹은 공간의 비례는 세 가지 변수, 폭, 높이, 깊이의 상대적인 길이에 의하여 구성됩니다. 각 실의 특성과 활용은 공간의 비례에 의하여 강하게 영향을 받습니다. 상대적으로 길고 좁고 높은 공간은 낮은 천장을 갖는 평탄한 정사각형의 공간보다 특수한 성격과 개성을 갖습니다.
각 실의 상대적인 비례는 그러한 공간을 통로로 만들지 혹은 장소로 여겨질지를 결정합니다. 정방형의 실은 기하학적으로 가장 안정적입니다. 그러나 마감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거대한 공간일 경우 행사를 위해 사용될 수 있고, 작은 공간의 경우는 출입 공간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직사각형의 공간은 1:2의 상대적 비례보다 작은 경우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장소를 만들어내는 공간이 됩니다. 다양한 가구와 기구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이는 쉽게 외벽 주변 동선을 따라 사람들이 모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능적으로 복도 혹은 의식적이거나 종교적인 전용 공간으로 사용되는 좁고 긴 방은 전형적으로 이동 동선을 위한 공간으로 여겨집니다.
연속된 공간의 안무
하나의 실은 비례적으로 연관되는 공간의 연속으로 배열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실들의 연속은 서로 다른 비례를 갖는 작은 실들을 대조시켜 줍니다. 더불어 시각적인 다양성을 강조하며 공간마다 발견의 기쁨을 선사합니다. 여러 실들의 대조적인 비례를 고려한 디자인 전략은 동시에 빛을 극적으로 제시하고 공간의 일상을 살아있게 만듭니다.
비례의 결정
비례는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로 결정되고 인식됩니다. 디자이너의 잘 훈련된 직관을 통해서거나 혹은 디자이너가 만든 비례의 시스템에 의해서입니다. 디자이너가 특정 법칙에 근거한 비례 시스템을 사용할 때, 비례는 대체로 즉흥적으로 만들어집니다. 비례 시스템이 유용할 경우 시스템에 따르기도 하지만, 디자인 원칙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되면 비례 시스템을 무시하기도 합니다.
비례의 직관적 감각
재능이 뛰어난 디자이너는 타고난 비례의 감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감각은 모든 예술가와 디자이너가 발전시키고자 하는 필수적인 기술입니다. 비례가 직관적으로 인식될 때 중력, 밸런스 그리고 사이공간의 디자인과 같은 표현은 디자인 과정에서 시각적인 선택과 종합을 통해 가능해집니다.
비례를 감각하는 것은 또한 비평가의 일이기도 합니다. 아름답게 비례 잡힌 파사드를 이야기하는 것은 창문의 비례, 창문 사이 공간의 비례, 벽체의 비례 가운데 통합적인 균형을 인식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례를 디자인하고 직관적으로 감각할 때, 창조자이자 관찰자로서 시각적 취향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어떠한 디자이너들은 강력하게 대비된 비례를 갖는 역동적인 비례를 선호합니다. 반대로 다른 디자이너들은 정적이고 안정적인 비례를 선호하기도 합니다. 시각적 스타일의 역사는 부분적으로 비례와 구성방식의 전략에 대한 변화하는 취향의 역사입니다.
정수 비례
법칙에 근거해 비례를 정하는 전략은 오브제의 다양한 길이를 연관시키거나 수학적 비례를 갖는 공간과 연관된 기하학적 시스템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이러한 시스템의 가장 일반적인 것은 정수 비례를 갖는 각 실의 깊이, 폭, 높이의 관계입니다.
예를 들어 직각 형태의 실을 그 실의 폭의 크기와 천장까지의 높이를 갖게 하고 깊이를 폭의 크기에 2배를 갖도록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공간은 아주 단순한 정수 비례를 갖도록 한정됩니다. 깊이 : 폭 : 높이 = 2 : 1 : 1 이 됩니다.
안드레아 팔라디오는 16세기 빌라와 궁의 실들을 디자인하고 구성하는데 정수 비례 시스템을 사용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팔라디오의 건축물에 여러 실들의 계획은 1:1 정사각형, 1:2, 2:3, 3:5의 직사각형의 정수비로 구성됩니다. 중요한 사실은 그는 3:4, 4:5와 같은 비례는 피하였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러한 비를 갖는 형태가 결과적으로 안정적인 사각형과 직사각형의 방향성 사이에서 조화롭게 위치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황금 사각형
더 복잡한 법칙에 근거한 시스템은 사각형의 기하학적인 비례로부터 시작된 일련의 직사가형들 사이에 관계를 이용합니다. 가장 놀라운 예는 황금 사각형입니다. 이것은 흔히 황금분할, 황금비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황금 사각형을 그리기 위하여 사각형은 먼저 각각 1:2의 비례를 갖는 두 개의 직사각형으로 나눠야 합니다. 직사각형 중 하나의 빗변을 그려내고 빗변의 한 끝을 회전축인 중심점으로 삼고 원을 그리기 위하여 이 빗변을 회전시킨다면, 황금 사각형이 그려집니다. 황금 사각형의 비례는 1 : 1.618입니다.
연속되어 유추되는 기하학적 특성과 생성되는 과정 때문에 이 사각형은 황금비 그리고 마법적입니다. 이것은 사각형과 그로부터 생성되는 다른 연속적인 직사각형을 하나로 통합하는 유일한 직사각형입니다. 이런 특성의 논리적 과정은 황금 사각형이 끊임없이 분할되고 생성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직사각형은 그 자신의 사각형과 더 작은 황금사각형을 지속적으로 발생시킵니다.
황금 사각형은 인테리어 디자인에서 벽체와 공간의 비대칭적인 분할에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이자 비례가 될 수 있습니다. 황금 사각형이 전체적인 공간의 비례에 적용되는 경우에, 직사각형으로 이루어진 사각형이 나타납니다. 더 큰 방향성을 갖는 공간의 천장 높이 혹은 어떤 안정적인 요소들의 집합으로 나타납니다.
쥐세페 테라니, 이탈리안 현대 작가로서 1920~30년대에 활동했던 그는 많은 프로젝트에서 황금 사각형을 평면과 입면을 구성하는 데 사용했습니다. 가장 뛰어난 작품은 단테움인데, 시인 단체를 기리는 기념비로서 1938년에 디자인된 것입니다.
제곱근 직사각형
비례 시스템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직사각형은 제곱근 직사각형입니다. 그 기하학적 구성은 황금비와 매우 유사합니다. 이 경우에 생산된 사각형의 전체 빗변을 그린 후 회전합니다. 결과적인 비례는 황금 사각형보다는 다소간 약한 비례를 갖습니다. 제곱근 사각형이 갖는 비례는 1 : 1.414입니다. 앙리 라브로스테는 이 제곱근 사각형을 사용하여 파리 생뜨즈느비에브 도서관의 평면 단면 그리고 입면을 구성했습니다.
1940년대 프랑스 건축가 르 꼬르뷔제는 황금 사각형, 제곱근 사각형의 생성 원칙을 사용하여 복합적인 비례와 치수의 시스템, 모듈러를 만들었습니다. 르 꼬르뷔제는 이 모듈러 시스템을 1963년 죽을 때까지 일련의 작품들의 치수와 구성에 활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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