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프로젝트를 시작한다는 생각부터 두렵고 긴장되는 일입니다. 그러나 조금은 전략적인 계획을 통해서 프로젝트는 매우 부드럽고 효율적으로 시작될 수 있습니다. 어떤 규모의 프로젝트라도, 초기에 다음 네 가지 요소가 고려되어야 합니다. 사이트, 프로그램, 스케줄, 예산입니다. 이 네 아이템들은 클라이언트와 디자이너 모두에게 전혀 다른 문제일 수도 있으나 가끔 일치하기도 합니다. 다양한 경우의 수가 적으면 적을수록 프로젝트는 더 효율적으로 진행이 됩니다.
프로젝트 사이트
프로젝트 사이트는 일반적으로 현장 혹은 공간을 가지고 디자이너와 클라이언트가 만나게 됩니다. 그때 디자이너의 작업은 공간을 분석하여 클라이언트의 요구를 만족시킬 계획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가끔 클라이언트는 심중에 하나의 공간만을 생각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오히려 디자이너가 계획 평가하여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가장 적합한 계획 전체를 제시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두 시나리오는 클라이언트가 특정한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거나 혹은 물리적인 공간이 특정한 프로그램을 요구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이때 디자이너의 책무는 공간에 관하여 가장 정확한 계획의 범위를 결정하고 그런 제한 속에서 프로그램을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은 디자인하는 데 있어서 공간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요구를 정의하는 과정입니다. 주방의 리모델링 혹은 새롭게 지어진 레스토랑에서 이러한 과제는 기능적인 실제 행위들, 여러 가능성, 현실적인 공간의 제한 등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더불어 프로그램은 기능성을 확대하기 위하여 혹은 공간에 특성을 부여합니다. 어떠한 공간, 요소, 기구들이 부가되어야 하는지를 분명하게 제시하는 것입니다. 프로그램의 목표는 간략하고 정확하게 산출되어야 합니다. 설계도서는 기능적이고 치수적인 그리고 관계된 요구사항들을 모두 가늠하여야 합니다. 이런 목표들의 리스트는 프로젝트의 다음 단계에서 가치 있는 디자인의 기초가 됩니다.
프로그래밍은 세 가지 중요한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정보의 수집, 분석, 기록의 과정입니다. 작업 과정에서 요구 리스트는 매우 광범위한 프로젝트의 목표와 프로그램의 형식을 수립하는 프로세스를 도출합니다. 소규모 프로젝트에서 데이터 수집과 클라이언트의 요구를 분석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기록된 보고서는 많은 정보를 전달하지 못합니다. 그 말은, 잘못된 의사소통을 피하기 위하여, 프로세스를 기록해야만 합니다. 프로그래밍은 잘 짜여진 질의응답, 상세한 인터뷰 내용, 세부문제들의 결정 목록 등으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옷장 안에 보관할 신발들의 유형과 개수, 매일 필요한 접시와 식기 등을 보관하는데 필요한 선반과 공간의 크기 등입니다. 좀 더 대규모의 기업체나 기관의 프로젝트의 경우, 디자이너는 광범위한 이해관계자들로부터 결정의 기준들을 듣고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끔 인테리어 디자이너는 상충되는 정보들을 종합해야 하고 클라이언트에게 현실적인 계획 이상으로 정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제안도 해야 합니다. 기록은 필수적입니다. 모든 경우에, 디자이너는 가치 있고 분명한 디자인을 위하여 요구 목록의 우선순위를 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의 단계가 전혀 무의미해 보일 수도 있으나, 프로그래밍은 디자인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필수적입니다. 이런 작업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목표가 분명하게 드러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훌륭한 의사소통은 프로그램을 정교하게 하고 디자인 단계에서 요구되는 의도를 조율하는 열쇠입니다. 이 단계에서 목표의 이해가 부족하다면, 건설단계에서 비용이 상승하거나 나쁘게는 일을 망칠 수도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클라이언트의 기본적인 요구조차 만족시키지 못하게 됩니다. 이상적으로 프로그램은 디자인의 목표들, 공간적인 요구들, 건설항의 제한들로부터 얻어진 핵심적인 지도로 만들어져야 하고 매우 신중하게 조정되어야 합니다.
스케줄
스케줄은 프로젝트 시작전부터 짜야합니다. 디자이너에게 책임감을 부여할 뿐 아니라 적절한 때에 클라이언트로부터 중요한 결정들을 들을 수 있습니다. 스케줄은 클라이언트가 계약자로서 중대한 역할을 하도록 하고 프로젝트 팀의 일원으로서 참여하도록 합니다. 결과적으로 스케줄은 체크리스크의 형식으로 모든 프로젝트의 단계들을 기록해야 합니다. 그리고 모든 팀구성원들에게 주된 책임과제를 부여해야 합니다. 스케줄은 계약을 수행하고 주어진 여건을 탐색할 수 있는 기간을 제시해야 하지만 그것만이 전부는 아닙니다. 디자인의 각 단계에 기간을 정하고 디자인 콘셉트를 결정합니다. 예산 계획을 마무리하고 계약자와 계약을 조율하여 결정하고 건축 허가를 받고 공사 일정을 결정하고, 입주일자를 정하는 것까지 정해야 합니다. 입주일자가 이미 결정되어 있다면, 입주일로부터 역으로 각 단계의 일정을 정하는 것이 최적의 과정입니다. 작업의 체크리스트와 비교하여 모든 일정표를 검토함으로써 그 책임을 담당자에게 물을 수 있습니다. 작업자들은 요구되는 일정 이상으로 시간을 소모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장에서 정해진 일정과 허용된 프로세스를 파악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인테리어 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은 디자인만큼 매우 창조적인 사고가 요구됩니다. 가장 훌륭한 프로젝트는 매우 잘 계획된 프로젝트 스케줄을 통해 시작됩니다. 전문가의 프로젝트 프로세스는 분명하게 구분된 시기들로 쪼개지고 이 단계들은 디자인 팀이나 클라이언트 모두에게 디자인을 결정하는 중요한 단계들이 됩니다. 디자인 프로세스의 시작에는, 셀 수 없이 많은 가능성들이 나타납니다. 그러나 디자인이 진행되면서 점차 몇몇의 가능성들로 축소되고 프로젝트는 특별한 테마와 배치로 완성됩니다.
'나라정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테리어 디자인의 개념 (0) | 2023.03.09 |
---|---|
인테리어 프로젝트의 예산 및 구성 (1) | 2023.03.08 |
인테리어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와 컨설턴트 (0) | 2023.03.05 |
인테리어에서 지속가능성한 디자인 (0) | 2023.03.04 |
인테리어 디자인에서의 설비시스템 기능과 종류 (0) | 2023.03.01 |
댓글